Block title
Block content

4차 산업혁명 관련 강좌, K-MOOC 통해 국민에게 제공

dkmaster's picture

‘빅데이터’, ‘인공지능’, ‘증강현실’, ‘디자인씽킹’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기술로 주목 받고 있지만 아직은 낯선 것이 사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대학 교수들이 나섰다.

 

오세종, 강지영, 전은화, 서응교, 정효정 교수가 4차 산업혁명 관련 강좌 3개를 개설해 29일(목)부터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해 국민과 만나고 있다.

무료 강좌 서비스를 통해 대학 교육 혁신을 꾀하고 국민의 고등교육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R 데이터 분석 입문] : 오세종 교수(소프트웨어학과) 바로가기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DKUK0003+2018_T2_1/about

R 데이터 강의 사진2.png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강좌다.

   수강자들은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도구인 ‘R’의 사용법을 익히고 데이터 분석 이론,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마이닝 등을 학습할 수 있다.
 

 

■ [감성미디어를 통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강지영 교수(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영화콘텐츠학과) 바로가기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4+2018_T2_1/about

감성미디어 강의 사진.png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 기술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으로 감성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강 교수는 “수강자들이 인간 중심의 ‘소통형’ 스토리텔링을 구현하는 감성 미디어 창작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 [라이프 디자인씽킹 : 내 삶을 혁신하는 방법] : 전은화‧서응교‧정효정 교수(교양학부) 바로 가기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5+2018_T2_1/about

라이프 강의 사진.png

▲ 다양한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는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혁신을 유도한다.

    학습자들이 디자인씽킹 관점으로 자신의 삶을 바라보고 도전적으로 삶을 디자인해나갈 수 있게 돕는다.(사진 속 강의자 : 전은화 교수)

서응교 교수.png정효정 교수.png

▲ 전은화 교수와 함께 강의에 나서는 서응교(좌)·정효정(우) 교수
 

한편, 이번 강좌 공개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년 K-MOOC 선도대학 사업’의 일환이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이 사업에 선정 돼 강좌 개발비 및 운영비 등 약 3억 원을 지원 받았다.

 

지난해 개설한 ‘디자인씽킹을 통한 통찰훈련’(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김태형 교수, 교양학부 서응교 교수)과 ‘장애, 다양성 그리고 함께하는

사회’(특수교육과 한경근 교수, 강남대학교 최승숙 교수)가 큰 호응을 받았다.

내년까지 우리 대학의 특성화(IT/CT/BT/외국어) 관련 강좌 총 8개를 개설할 계획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