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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중 강좌
 
컴퓨터과학자처럼 생각하기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컴퓨팅사고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컴퓨팅사고 중심의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알고리즘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로 학습하여 역량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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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 14주
  • 1주/4시간
  • 수료증 미발급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자신의 영역 안에서 컴퓨팅을 내재화 할 수 있는 힘입니다. 이러한 힘은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 길러질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이러한 능력을 길러내려는 방법으로 컴퓨팅사고 중심의 디지털 이야기 엮기와 알고리즘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로 학습하도록 합니다. 수강 대상은 SW에 관한 관심이 있는 분,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 컴퓨팅사고 기반의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고자 하는 분이며, 별도의 선수 과목은 없습니다. 강의 수강 후 학습자들은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사고기반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 코딩을 통해 구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 학습 목표

1. 컴퓨팅사고기반의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Scratch의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의 문제들은 컴퓨팅사고 기반으로 Scratch를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다.

강좌 목차

주차 차시
1 WEEK1 Orientation
소프트웨어교육과 ADD Thinking
2 WEEK2 창의적 소프트웨어 문제해결과정(1)
3 WEEK3 창의적 소프트웨어 문제해결과정(2)
4 WEEK4 창의적 소프트웨어 문제해결과정(3)
5 WEEK5 블록리(Blockly Games)를 활용한 문제해결절차의 표현
6 WEEK6 블록리 활용 및 스크래치로 처음 코딩하기
7 WEEK7 여러 가지 블록을 이용한 코팅(1)
8 WEEK8 여러 가지 블록을 이용한 코팅(2)
9 WEEK9 나만의 코딩 만들기(1)
10 WEEK10 나만의 코딩 만들기(2)
11 WEEK11 나만의 코딩 만들기(3)
12 WEEK12 나만의 코딩 만들기(4)
13 WEEK13 나만의 코딩 만들기(5)
14 WEEK14 컴퓨터과학자처럼 생각하기

교수진

오경선 교수님
SW중심대학

● 주요 연구분야

SW교육

컴퓨팅사고력

SW융합기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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